Skip to content

NSA와 사이버사령부의 수장이 해커 커뮤니티 DEFCON에서 발표

July 29, 2012

세계 최대의 보안 컨퍼런스인 DEFCON에서 NSA와 사이버사령부의 수장인 Keith Alexander가 발표를 하였습니다. 언론뿐만 아니라 해커들 사이에서도 많은 이슈가 있었던 발표였었는데요,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eith Alexander 중장은 미국의 사이버사령부의 수장 및 NSA 국장을 맡고 있습니다. NSA는 미국 할리우드 액션 영화에서도 단골 소재일 정도로 유명한 첩보 및 정보기관입니다. 윌 스미스 주연의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의 모델이 됐던 기관이기도 했습니다.

  – http://en.wikipedia.org/wiki/Keith_B._Alexander
  – http://en.wikipedia.org/wiki/National_Security_Agency

NSA는 미국 내의 정보기관 내에서도 가장 많은 예산을 받고 있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정보기관의 예산은 비공개이지만 언론의 말에 의하면 CIA보다도 훨씬 많은 예산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있는 정보기관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NSA의 국장이, 사이버사령부의 수장까지 역임하고 있다는 것은 큰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NSA는 정보기관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첩보 업무를 수행하는데, 사이버 필드도 그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보안 컨퍼런스인 BLACKHATDEFCON이 열리고 있습니다. Keith Alexander 중장이 바로 이 DEFCON에서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Keith Alexander

 

  – “Shared Values, Shared Responsibility” 발표 개요 보기

정보보안의 중요성과 사이버 필드에서 일어나고 있는 실제 위협들을 알리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점은, 사이버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커 커뮤니티의 도움이 필요하고, 바로 DEFCON같은 해커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사이버 세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관련링크]
  – http://www.pcworld.com/businesscenter/article/260007/nsa_chief_asks_hackers_at_defcon_for_help_securing_cyberspace.html
  – http://www.securityweek.com/nsa-chief-general-keith-alexander-addresses-def-con-attendees
  – http://www.rawstory.com/rs/2012/07/27/nsa-director-shows-up-at-hacker-conference-to-recruit-talent/

또한, NSA 같은 정보 기관에서도 해커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실력이 뛰어난 해커를 섭외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했으며 발표 도중에 NSA의 채용 사이트도 소개했다고 합니다.

미국은 십년 이상 동안 뛰어난 해커들을 고용하고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보기관의 수장이 직접 커뮤니티에 나와서 실력있는 인재를 찾는다고 한 것은 처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훌륭한 인재를 섭외하기 위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이해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비교를 해본다면, 우리나라는 약간 아쉬운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정보기관의 장이 직접 커뮤니티에 나와서 국가의 의견을 말하거나 혹은 커뮤니티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정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쉽지만 우리나라에선 아직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죠.

Advertisements

From → Security Misc

3 Comments
  1. obliging Suggested Web page

  2. Hmm is anyone else encountering problems with the
    pictures on this blog loading? I’m trying to find out if its a problem on
    my end or if it’s the blog. Any responses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3. Today, I went to the beach with my children. I found a sea shell and gave it to my 4
    year old daughter and said “You can hear the ocean if you put this to your ear.” She placed the shell to her ear and screamed.

    There was a hermit crab inside and it pinched her
    ear. She never wants to go back! LoL I know this is totally off topic but I had to tell someone!

댓글을 남겨주세요.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